책 이야기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문제 의식

평화숲 2014. 3. 13. 15:24

-그리스도인은 현 사회 질서와 관련하여 어떤 전반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는가? 아니, 좀더 예리하게 질문하자면, 그리스도인은 현 사회 질서에 어떻게 자신을 끼워넣어야(insert)하는가?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 질문에 답하고자 나는 강연했고 그 내용이 이 책에 실려 있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 때, 현 사회 질서와 관련하여 한 사람의 전반적인 목표가 무엇이어야 하는가?

 

-이후에야 나는 내가 몸담고 있던 그 전통(칼뱅이즘)이 본래 급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웠다. 그런 뿌리를 알게 되면서 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더욱 감사하는 마음이 생겼다. 동시에 그 전통이 급진성을 상실한 데 애해 심히 불만스런 마음도 들었다. 어떻게 해서 이렇게 보수적으로 변햇을까? 정말 어떤 때는 숨이 막힐 정도로 보수적이다. 이 책이 이런 현상을 바꾸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랄 뿐이다 .어쨋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정의와 평화의 사회를 이루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분투하면서 그 전통들 가운데 남아 있는 소중한 요소들을 전유하는 것이다.

 

-내가 확신하는 바는, 우리가 계속해서 곤경에 빠져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서구 사회에 몸담은 이들 가운데 현 상황이 바뀌어야 마땅하다는 것과, 자기가 그 새로운 질서를 정립하도록 부름받았다는 것을 인식하는 이들이 너무 적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책이 그런 상황 변화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이미 그런 소명감을 가진 이들에게 더욱 강한 확신을 심어 줄 수만 있다면, 나는 내목표를 달성하는 셈이다.

 

 

- 사랑과 진실이 만나고 정의는 평화와 서로 입을 맞춘다. 진실이 땅에서 돋아나고 정의는 하늘에서 굽어본다. (시편 85편)

 

-오 하느님, 굶주린 자들에게는 빵을 주시고, 빵을 가진 우리에게는 정의에 대한 굶주림을 주소서. (어느 라틴 아메리카인의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