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여주 회복적생활교육 연구회 ”연구위원 워크숍 - 대한방송

평화숲 2015. 11. 28. 07:13

여주 회복적생활교육 연구회 ”연구위원 워크숍

입력날짜 : 2015. 11.16

11월 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워크숍

여주 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는 13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여주교육지원청 수학창의실에서“여주 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연구위원 26명이 모여 11월 워크숍”을 가졌다.

이 연구회 모임은 월 1회 금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가 강의, 문제해결 조정 및 회복적 서클 연습, 생활교육 사례 공유, 독서토론 등의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교에서 교원들이 학생생활지도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고 회복적 정의와 평화교육의 철학을 배워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번 연구회에는 「회복적생활교육을 만나다」(좋은교사)(2015)의 저자 박숙영 선생님(현재 좋은교사운동 산하 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대표, 경기도 신봉고 교사)을 초청해 강의와 사례공유, 질의응답을 통해 실천적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박숙영 선생님은 2014년부터 에듀니티와 협력해 ‘회복적 정의와 비폭력대화에 기반한 회복적생활교육’이라는 원격연수를 진행하고 있고, 현재 전국 각지의 요청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미리 책을 일괄 구입해 읽고, 저자와 함께 보다 심화된 경험 공유의 기회를 가졌으며 이를 통해 ‘교사가 변화할 때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다’는 마음을 함께 했다.

연구위원들은 아이들을 마음으로 만나고 회복이 있는 학급공동체를 만들어 나날이 새로워지면, 힘든 생활지도의 한계에서‘교육의 회복’을 꿈꾸게 될 것이라는 철학을 갖고 있으며, 매월 연구회를 통해 그 신념을 확인하며 성장하고 있다.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종민)은 전문가 위촉 및 관련 도서와 교구 등을 포함해 행정적 지원을 적극 확대하고, 보다 만족도 높은 연구회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여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바쁜 학교일정으로 인한 피로도 잊은 채 아이들을 위해 주말 밤 시간을 반납하고 연구회에 참석한 연구위원들의 열정에 감사하며, 이러한 자발성이 여주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선 기자